전 게임을 잘 못하지만 확실하게 그 게임의 확실하게 아는 방법이 있어요. 그건 제가 그 게임의 상위권 랭킹을 유지하고 있으면 그 게임은 6개월안에 망한다는 겁니다.
그 슬픈 게임의 역사를 정리해 봤습니다.

[사진은 관계없습니다]

SD건담 온라인이 나오기전에 리얼 로봇들이 총과 칼질하며 신나게 싸우던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좀 하드한 메카닉 액션 게임이라 취향을 많이 탔습니다. 게다가 메카닉 컨트롤이 FPS처럼 총질만 빨리한다고 하는게 아니고, 꽤 복잡한 콘솔급의 조작이 필요했습니다. 딱 스틱이 필요했던 게임이죠.
이러다보니, 신규유저가 늘지 않고 나이좀 있는 분들의 매니악 게임이 되었죠.
저도 나름 상위권에서 날라다녔습니다. 그게 비극의 시작일 줄이야.

망하는 게임 법칙 1. 조작을 어렵게 해서 매니악한 게임을 만들지 마라. 신규유저가 안 모인다.

그렇다! 마이트앤매직 웹게임입니다.
제대로 제 취향저격이었죠. 턴제 게임을 온라인으로 즐긴다니, 옛날 한국 최초의 웹게임 아크메이지를 즐길때의 즐거움을 다시한번 느낀 겁니다. 저는 여기서는 거의 날라다녔습니다. NC소프트에서 퍼블리싱하면서 스마트폰 앱도 내놔서 누가 내 땅을 침략하면 2배로 보내 버렸고 제 주변의 군소 길드들까지도 날리면서 즐겁게 지냈지만...역시 제가 상위권이 되면 문제가 생기는 법칙을 슬슬 깨닫게 됩니다.

망하는 게임 법칙 2. 돈한푼 없어도 상위권이 된다면 캐쉬탬이 필요하다. 온라인 게임은 돈을 벌지 않으면 유지를 못한다.

웹게임에 손 놓고 있다가 페이스북을 하다 발견한 게임입니다.
마블 히어로 캐릭터들을 가진 역시 턴제 게임이었습니다. 개발사도 디즈니 산하라 직영 게임이라 라이센스 등에 자유로와서 캐릭터 모으고 코스춈 모으는 재미가 쏠쏠했습니다.
웹기반으로 하다가 페이스북 게임이 한국에서 막히면서 모바일 앱으로 다시 전환해서 2가 나오면서 다시 갈아타고 열심히 해서 최상위랭커에 들어가곤 했는데, 게임이 점점 업데이트가 늦어지더니. 1,2가 동시에 2016년 9월30일 게임종료 공지가 뜹니다. 정말 뜬금없이 잘 나가는 게임이.....해외유저들도 날벼락 맞은 느낌

망하는 게임 법칙 3. 게임전문회사가 아닌 회사가 만든 게임은 미래가 어찌될지 모른다. 디즈니 게임은 이제 평생 안하는 걸로....


2012년부터 지금까지 일본에서 서비스 중인 게임인데 나무위키에 정보가 없을 정도로 국내유저들은 잘 모르실 분들도 많은데 스퀘어에닉스가 퍼블리싱하는 게임입니다. 한국에 잠깐 서비스했다가 먹튀한 액토즈(악명이 자자해서 아이덴티 게임인가로 이름을 바꿨더군요)가 퍼블리싱하다 정말 막판까지 캐쉬질하다가 바로 문닫았지만 일본판은 지금까지 꾸준히 했습니다. 전 일본판으로 해서 초창기 1000위대애서 현재 일본유저들과 싸우며 200위대의 상위권 유지, 그렇지만 이 게임이 드디어 내년 1월에 문을 닫는다는군요.
일본 애들은 매너가 있어요.꾸준히 서비스운영 잘하면서 2달전에는 공지를 해주니까...
이 게임을 보면서 운영의 승리하는 말을 하고 싶네요. 정말 게임운영에 대해 많이 배웠습니다.

망하는 게임 법칙 4. 좋은 게임이라도 결국 오래 서비스하다보면 매너리즘으로 인해 매출이 줄어들면 큰 변화가 없으면 문을 닫는게 수순이다.

5. D.O.S. (2016)
오해 하지 마세요 아직 안망했습니다.
넥슨에서 이번에 M.O.E.와 같은 시기에 출시한 게임입니다.
컬드셉트의 기본을 가지고 모바일화해서 간력화한 게임입니다. 제가 잘하는 게임분야죠.
턴제, 카드, 보드게임 등등 이런거에는 제가 강합니다.
아직 잘 하고 있어도 하지만 망할 겁니다. 하지만 망할 겁니다. 제 순위를 보세요.

네 또 상위권입니다. 이건 게임하자 마자 상위권이었어요....이건 100%입니다.


망하는 게임 법칙 5. 내가 상위권에 랭크되는 게임은 반드시 망한다!!


결론: 내 취향저격이면 매니악한 게임이다. 나를 망게임 감별사로 채용하라! 채용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