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만화산업 호황 ‘만화가는 불황’
경향신문사 뉴스메이커의 최영진 기자의 기사입니다.
근래에 나온 만화산업 관련 기사중에 몇가지 중요한 팩트들을 가지고 있어서 가져왔습니다.
거기에 덪붙여서 제가 조사한 자료들도 몇개 붙여 넣습니다.
우선, 만화가 드라마나 영화로 제작될 때의 판권료 얘기가 나오는데, 중견작가의 판권료는 5000만~6000만 원이라고 알려져 있고, 요즘 가장 주목받고 있는 만화가는 판권료로 1억 원 이상을 받는다는 이야기도 있다라고 합니다. 신인작가의 경우는 천만원 이하의 판권료도 많이 있는데 그부분은 다루지 않았군요. 일단 어떤 작품이 얼마 받았다는 작가들 사이에 자존심이 문제라서 (라이벌 작가보다 적게 받으면 삐지는 일 많습니다. ^^)
두번째로 만화산업백서 2006의 요약된 만화산업 자료가 인용되어 있습니다.
2001년 만화단행본은 6978종이 출간됐지만,
2003년 6283종, 2005년 4558종으로 줄어들었고,
서울문화사, 학산문화사, 대원씨아이 이른바 메이저 출판사의 현황도 2000년 이후부터 계속 줄고 있습니다.
서울문화사를 예로 들면 2000년 1300여 종의 만화단행본을 출판했지만, 2005년에는 1000여 종으로 감소했습니다.
결정적으로 1990년대 중반까지 30여 종이나 나왔던 만화잡지는 현재 10여 종으로 줄어든 상태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세번째로 출판만화시장과 다른 학습만화시장과 온라인 만화시장의 성장입니다. 학습만화는 2001년 405종이 출간됐던 것이 2005년에는 685종으로 늘어났습니다. 온라인 만화시장은 메이저 포탈인 네이버, 다음 등이 온라인 웹툰을 매일 연재하는 등 이미 인터넷 콘텐츠의 대세가 되었습니다. '요새 인기있는 만화 작가 = 온라인 웹툰 작가'라는 공식같은게 나올 정도죠. 하지만 현재 학습 만화시장은 다시 줄어들 기미가 보입니다. 마법천자문이후 이렇다할 스타작품이 나오지 않고 있고, 출간되는 신규 학습만화의 판매도 성장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학습만화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작가의 원고료도 많이 떨어졌는데, 예전에 받았던 고료의 ‘반토막’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라고 합니다.
네번째로 온라인 만화가들의 실제 수익입니다.
온라인 만화작가들은 스타급 작가를 제외하고는 오프라인의 60~70% 수준의 원고료를 받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온라인 불법 복제로 인한 만화가들의 피해도 늘어나고 있다. 만화저작권보호협의회의 ‘불법스캔 만화파일 공유실태조사’에 따르면 2005년 하반기부터 2006년까지 불법복제 피해액이 ‘최소 400억 원 이상’이라고 발표했지만, 사실은 그 이상입니다. 솔로몬 같은 양아치 법무법인이 들이대서 이것이 호도되기는 하지만, 만화 저작권 문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이며, 자의든 타의든 이것은 지켜져야 합니다. 만화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에 대해서도 이번에 새로 만화가협회 회장이 되신 김동화 회장님의 말씀을 인용했습니다.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만화를 무료로 보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다" 이것이 현재 만화가들이 처한 가장 힘든 현실일 것입니다.
다섯번째는 만화가의 현실이 일부 표현되었습니다.
만화잡지 하나에 20여명이 창작할 수 있는데, 그 잡지가 하나둘씩 사라지는 현실.
출판사에서도 한국만화 시장이 줄어들면서 단행본 출판을 꺼려하고 있고. 자연스럽게 만화작가들의 원고료도 낮아지고 있다는것. 세상은 물가상승이니, 임금인상얘기가 나오고 있지만, 만화계는 10년동안 원고료의 변화폭이 전무하다고 보면 됩니다.(원고료는 안올라가도 책값은 오릅니다. ^^)
거기에 대해 김동화 회장님이 사실대로 얘기를 해주셨습니다. "요즘 만화 단행본은 3000~5000부 정도만 찍는다”면서 “인세를 따지면 수백만 원 정도인데 화실 운영을 하는 것도 벅차다" 예 이것이 현실입니다.
여섯번째로 이런 시장에서의 작품의 성향변화입니다. 만화 평론가 박석환씨의 말을 빌리면 "요즘 출판사는 스타급 작가들에게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면서 "출판사는 전 연령대를 커버할 수 있는 만화가를 선호하지, 과거처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만화는 출판을 꺼려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허영만, 강풀처럼 전 연령대가 공감할 수 있는 그림을 그리는 작가만 살아남고 있다는 얘기가 나옵니다. 그외에 저작권 소송(표절 등)에서 불리한 현실도 잠깐 나옵니다. 이건 주재국님 블로그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은 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만화계의 현실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은 작품이라는 결론을 내립니다. "중요한 것은 작가가 제대로 된 작품을 내놓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가장 힘들지만, 정석인 방법인 것이죠. 다만 작가가 이런 창작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이 되어줘야 하는데, 매일 헝그리 정신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직접 현실에 직면한 작가로서는 답답함이 있는 일이 아닐까도 생각해 봅니다.
근래에 나온 만화기사중에 균형있게 써있는 팩트와 인용 그리고 마지막 마무리까지 깔끔하게 되어 있어서 제가 다시 정리해봤습니다. 이런 기사를 써주신 최영진기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기는 만화전문 블로그 맞습니다. 맞고요~ ^^ (아이 민망해라)
경향신문사 뉴스메이커의 최영진 기자의 기사입니다.
근래에 나온 만화산업 관련 기사중에 몇가지 중요한 팩트들을 가지고 있어서 가져왔습니다.
거기에 덪붙여서 제가 조사한 자료들도 몇개 붙여 넣습니다.
우선, 만화가 드라마나 영화로 제작될 때의 판권료 얘기가 나오는데, 중견작가의 판권료는 5000만~6000만 원이라고 알려져 있고, 요즘 가장 주목받고 있는 만화가는 판권료로 1억 원 이상을 받는다는 이야기도 있다라고 합니다. 신인작가의 경우는 천만원 이하의 판권료도 많이 있는데 그부분은 다루지 않았군요. 일단 어떤 작품이 얼마 받았다는 작가들 사이에 자존심이 문제라서 (라이벌 작가보다 적게 받으면 삐지는 일 많습니다. ^^)
두번째로 만화산업백서 2006의 요약된 만화산업 자료가 인용되어 있습니다.
2001년 만화단행본은 6978종이 출간됐지만,
2003년 6283종, 2005년 4558종으로 줄어들었고,
서울문화사, 학산문화사, 대원씨아이 이른바 메이저 출판사의 현황도 2000년 이후부터 계속 줄고 있습니다.
서울문화사를 예로 들면 2000년 1300여 종의 만화단행본을 출판했지만, 2005년에는 1000여 종으로 감소했습니다.
결정적으로 1990년대 중반까지 30여 종이나 나왔던 만화잡지는 현재 10여 종으로 줄어든 상태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세번째로 출판만화시장과 다른 학습만화시장과 온라인 만화시장의 성장입니다. 학습만화는 2001년 405종이 출간됐던 것이 2005년에는 685종으로 늘어났습니다. 온라인 만화시장은 메이저 포탈인 네이버, 다음 등이 온라인 웹툰을 매일 연재하는 등 이미 인터넷 콘텐츠의 대세가 되었습니다. '요새 인기있는 만화 작가 = 온라인 웹툰 작가'라는 공식같은게 나올 정도죠. 하지만 현재 학습 만화시장은 다시 줄어들 기미가 보입니다. 마법천자문이후 이렇다할 스타작품이 나오지 않고 있고, 출간되는 신규 학습만화의 판매도 성장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학습만화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작가의 원고료도 많이 떨어졌는데, 예전에 받았던 고료의 ‘반토막’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라고 합니다.
네번째로 온라인 만화가들의 실제 수익입니다.
온라인 만화작가들은 스타급 작가를 제외하고는 오프라인의 60~70% 수준의 원고료를 받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온라인 불법 복제로 인한 만화가들의 피해도 늘어나고 있다. 만화저작권보호협의회의 ‘불법스캔 만화파일 공유실태조사’에 따르면 2005년 하반기부터 2006년까지 불법복제 피해액이 ‘최소 400억 원 이상’이라고 발표했지만, 사실은 그 이상입니다. 솔로몬 같은 양아치 법무법인이 들이대서 이것이 호도되기는 하지만, 만화 저작권 문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이며, 자의든 타의든 이것은 지켜져야 합니다. 만화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에 대해서도 이번에 새로 만화가협회 회장이 되신 김동화 회장님의 말씀을 인용했습니다.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만화를 무료로 보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다" 이것이 현재 만화가들이 처한 가장 힘든 현실일 것입니다.
다섯번째는 만화가의 현실이 일부 표현되었습니다.
만화잡지 하나에 20여명이 창작할 수 있는데, 그 잡지가 하나둘씩 사라지는 현실.
출판사에서도 한국만화 시장이 줄어들면서 단행본 출판을 꺼려하고 있고. 자연스럽게 만화작가들의 원고료도 낮아지고 있다는것. 세상은 물가상승이니, 임금인상얘기가 나오고 있지만, 만화계는 10년동안 원고료의 변화폭이 전무하다고 보면 됩니다.(원고료는 안올라가도 책값은 오릅니다. ^^)
거기에 대해 김동화 회장님이 사실대로 얘기를 해주셨습니다. "요즘 만화 단행본은 3000~5000부 정도만 찍는다”면서 “인세를 따지면 수백만 원 정도인데 화실 운영을 하는 것도 벅차다" 예 이것이 현실입니다.
여섯번째로 이런 시장에서의 작품의 성향변화입니다. 만화 평론가 박석환씨의 말을 빌리면 "요즘 출판사는 스타급 작가들에게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면서 "출판사는 전 연령대를 커버할 수 있는 만화가를 선호하지, 과거처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만화는 출판을 꺼려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허영만, 강풀처럼 전 연령대가 공감할 수 있는 그림을 그리는 작가만 살아남고 있다는 얘기가 나옵니다. 그외에 저작권 소송(표절 등)에서 불리한 현실도 잠깐 나옵니다. 이건 주재국님 블로그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은 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만화계의 현실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은 작품이라는 결론을 내립니다. "중요한 것은 작가가 제대로 된 작품을 내놓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가장 힘들지만, 정석인 방법인 것이죠. 다만 작가가 이런 창작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이 되어줘야 하는데, 매일 헝그리 정신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직접 현실에 직면한 작가로서는 답답함이 있는 일이 아닐까도 생각해 봅니다.
근래에 나온 만화기사중에 균형있게 써있는 팩트와 인용 그리고 마지막 마무리까지 깔끔하게 되어 있어서 제가 다시 정리해봤습니다. 이런 기사를 써주신 최영진기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기는 만화전문 블로그 맞습니다. 맞고요~ ^^ (아이 민망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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