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글 - 제가 만든 프로젝트 파일벅스에 대한 수다
구글이 되고 싶은 네이버, 네이버가 되고 싶은 네이트
포털 지도 서비스의 승자는 누규?
메뉴판닷컴 등과 같은 음식점 정보 검색 사이트인 비밀닷컴은 음식점 들에게 미니홈페이지 형태의 서비스로 온라인 예약 및 부가 서비스 등을 지원하는 음식 정보 사이트입니다. 이 서비스에 프리랜서 메인 기획자로 합류한 것이 2008년 11월 여기에 제게 맡겨진 일이 OPEN API를 이용한 지도 서비스 리뉴얼이었습니다. 당시 상황은 구글 지도 서비스가 국내 서비스 준비 중이었고 야후 코리아가 자사의 지도서비스 API를 공개한 상태였습니다. 이 시기 기획을 위한 스터디를 약 1주일 정도 하고 곧바로 기획을 시작합니다. 이것이 기존에 비밀닷컴이 서비스하던 액티브액스 기반의 지도 서비스였습니다. 물론 자체 제작인 아닌 솔루션 업체의 지도 서비스였습니다. 상황상 업체명은 밝히지 않겠습니다. 이것을 IE뿐만 아닌 다른 웹브라우저도 사용가능한 지도 서비스로 변경합니다.
비밀닷컴 이전 지도 검색 서비스
이것을 2달간 베타서비스 형태로 개발을 마친 것이 이것입니다.
비밀닷컴 지도서비스 리뉴얼 (2009년 2월 16일 오픈)
새로 서비스를 만들면서 기획했던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2.구글맵의 주요 기능과 비밀닷컴의 서비스 접목한 커스터마이징
3. 간략화된 정보를 한번에 파악가능하도록 직관적인 디스플레이 구현
4. 좌우 공백 제거 (기존보다 넓어진 검색 공간)
5. 컨트롤 메뉴는 오른쪽 위치
6. 일정크기에서만 음식점 아이콘 노출
7. 심플 앤 슬림의 UI 지향
기존에 모든 음식점 정보를 다 보여주던 서비스에서 페이징 단위로만 보여주는 서비스로 바뀌었고, 음식점 정보를 요약해서 볼 수 있도록 정보창 기능을 보강했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메뉴판 닷컴 등을 참고로 했습니다. 또한 Web2.0을 기반으로 지도를 다른 블로그나 사이트에 옮길 수 있는 기능을 보강했습니다. 아래에 보이는 이런 서비스처럼...
기획 1주일 스토리보드 1주일이 소요되고 개발 인원에 프로그래머 2명, 퍼블리셔 1명, 디자이너 1명, 마지막으로 제가 맡은 기획파트로 팀이 분담되어 본격적인 작업이 들어갑니다. 사용언어는 JSP, JAVA, AJAX 등의 기술이 사용되었습니다.
저희가 작업을 진행하는 사이 구글맵의 국내 서비스와 API등이 나옵니다. 그야말로 우리나라 최초로 시도하는 구글의 오픈 지도 API를 응용한 커스터마이징 서비스인 비밀닷컴 전용 지도 서비스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 처음하는 일이라 애로사항이 꽃을 피웠습니다. 참고자료는 모두 영문! 사전찾아가며 매일 자료들을 뒤지고 개발자분들과 서로 논의하고 연구하고 정말 안되면 구글 담당자에게 질의 하는 등의 초반작업이 지나가고 본격적인 작업이 들어갑니다. 덕분에 짧은 기간동안에 지도서비스에 대해서는 많은 경험과 지식을 습득하게 되었습니다.
비록 내부사정상 프로젝트를 더이상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지만, 다른 곳에서 더 좋은 서비스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생각이고, 더욱이 2달사이에 변화된 국내 지도 서비스의 변화가 제가 작업한 방향과 흐름이 일치하고 있어 아직 업계에서 쓸만한 인재라는 생각을 스스로 하게 하는 자뻑을 하게 됩니다. (이번에 뭉친 팀은 최고의 팀이었는데 참 아쉽습니다.)
웹기획을 10여년 하면서 기쁨을 느낄 때가 이런때인것 같습니다. 아무도 하지 않은 것, 누구도 시도하지 못하는 것들을 성공시킬 때의 성취감, 이런것들을 앞으로도 계속 누려보고 싶군요.
다른 곳에서도 이것을 바탕으로 나 좋은 서비스를 만들어 보이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더 좋은 프로젝트가 있으면 다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 지도 솔루션 개발 및 의뢰 문의는 이메일을 통해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끔 스팸으로 분류되어 답변이 늦을 수 있습니다. 이해 부탁드립니다.)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응용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 체제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제어할 수 있도록 만든 인터페이스를 뜻한다. 주로 파일 제어, 윈도우 제어, 화상 처리, 문자 제어 등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Web2.0
개방형 서비스 구조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참여를 통해 핵심가치를 창출하는 인터넷 서비스.
2004년 10월 미국 오라일리미디어의 부사장 데일 도허티가 처음으로 언급한 후, 팀 오라일리와 존 바텔이 웹의 변화를 이야기하면서 널리 알려졌다. 팀 오라일리에 따르면 웹2.0은 플랫폼으로서의 네트워크이며, 모든 연결된 디바이스를 포괄하는 것이며, 플랫폼에 내재되어 있는 장점을 잘 이용하는 것을 웹2.0 애플리케이션이라고 한다. 또한 소프트웨어를 지속적으로 개정하여 제공하는 것, 다양한 소스로부터 받은 데이터를 소비하고 재구성하는 것과 동시에 자신의 데이터와 서비스도 타인이 재구성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 참여 구조를 통해 네트워크 효과를 만들어 내는 것,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기존 웹에 대해 연상되는 모든 것을 뛰어넘는 것 등이다.
웹2.0의 개념은 기존의 웹과 차별화된 새로운 개념으로 정의되지만 이에 대한 활용은 각 분야별로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기존의 웹이 사용자들이 데이터와 서비스를 수동적으로 받는 일방적인 정보제공의 개념이라면 웹2.0은 참여와 개방을 바탕으로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정보와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개념이다.
RIA (Rich Internet Application)
전통적인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의 특징과 기능을 가지는 웹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현재의 웹 응용프로그램에서 좀 더 럭셔리한 환경을 만들어준다는 의미에서 Rich(부유한, 풍부한)라는 단어가 쓰였다고 보시면 됩니다.
RIA 를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한 페이지로 구현된 웹 응용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실제 많은 비즈니스 로직이 존재하지만 사용자는 한 페이지를 이용하여 모든 기능을 이용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웹 페이지의 페이지 이동과 새로 고침의 깜박임 없이 모든 내용의 확인과 기능을 이용하는게 사용자들에게는 지접적인 것이겠지요.
출처: 위키, 브리태니커, 본인 블로그 RIA 배부른 인터넷?
'다른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um 로드뷰 & google 구글스트리트 (0) | 2009.03.19 |
---|---|
포털 지도 서비스의 승자는 누규? (6) | 2009.03.19 |
'YaWaRa의 실전! 웹사이트 만들기 3. 기획서 (0) | 2009.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