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해 드릴 곳은 딤섬좋아하시는 분들은 한번은 가 보셨을 '딘타이펑(鼎泰豊)'입니다. 제가 자주 가는 곳은 강남점입니다. 딘타이펑은 '크고 풍요로운 솥'이란 뜻으로 대만에 본점을 두고 있는  50년전통의 샤오롱바오(小龍包) 등의 딤섬전문점입니다. 1993년,「뉴욕타임즈」에서 세계 10대 레스토랑으로 선정되었고, 세계적으로 여러 체인점이 있고, 우리나라에는 2005년 명동점이 열리면서 들어 왔습니다.

저는 작년부터 강남점에서 처음으로 먹고나서 단골이 된 곳입니다. 매번 먹으면서도 샤오롱바오외에는 메뉴를 외우지 못했는데, 홈페이지의 도움을 받아 지금까지 먹어본 메뉴들 중에 베스트 메뉴들을 골라보겠습니다.

우선은 이 메뉴만큼은 필수!!
한국에선 소룡포라 불리는 '딘타이펑'의 간판스타 샤오롱바오(小龍包)!!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국에서 만두의 종류는 3가지로 크게 나눈답니다.
1. 소 없이 밀가루 반죽만 해서 찐 꽃빵 같은 만토우(饅頭)
2. 만두소로 고기나 채소를 넣고 수증기로 쪄서 만드는 바오즈(包子)
3. 소로 고기나 채소를 넣지만 물에 데치거나 끓이는 쟈오즈(餃子)
이중에 샤오롱바오는 바오즈에 속합니다.
5g의 얇은 만두피에 16g의 만두 속과 18개 주름의 황금 비율로 안에 가득 담긴 고소한 고기 육즙과 함께 먹는 이 샤오롱바오는 대표메뉴답게 공정도 철저하고 만두피가 얇아 쪄낸 뒤 5분만 지나도 굳기 시작하는 샤오롱바오의 참맛을 지키기 위해 절대 포장 판매를 하지 않기로도 유명한 '딘타이펑'의 자존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요리를 제대로 먹는 방법은 간장을 조금 찍어 전용 수저에 올리고 젖가락으로 만두피를 살짝 찢어 육즙을 마신 후 간장종지에 함께 나오는 생강채를 얹어 한입에 먹어야 제맛이라고 합니다. 이때 육즙이 뜨거우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딘타이펑'의 베스트 메뉴들을 살펴보기로 하죠.

본문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