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수 여자 위하는 강한 남자 지켜보세요

지난번에 '신의 물방울'의 작가 아키 타다시얘기를 하면서 한이름으로 활동하는 대표적인 공동필명의 일본작가를 소개해 드리셨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에도 이런 공동필명의 작가가 있지 않을까 잠깐의 생각을 통해 바로 이 분들이 생각났습니다. '오수' 이 이름을 기억하시는 많은 분들은 아이큐 점프에 연재했던 '천재들의 합창' 주인공인 마초와 미조의 이야기로 오수라는 작가는 이름을 알렸습니다.
'천재들의 합창 : 천재들의 백과사전' 이라는 타이틀의 학습만화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오수라는 공동필명은 스토리 작가인 최금락씨와 그림작가인 황재모의 공동 필명입니다. 이분들은 현재까지도 같이 공동작업을 하거나, 독립작업을 하는 등의 일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분들의 공식적으로 밝혀진 얘기보다 더 많은 뒷얘기들이 있지요. 서로 공동으로 활동하기 전까지 어떤 활동을 했는지에 대해서 혹자는 L모작가의 최고히트작이며 영화화되고 X치라는 주인공을 만들게도 한 그 작품과 관여되어 있다거나, 대본소 시절 많은 히트작에 관여했다거나 하는 이야기들을 말입니다. 이런 얘기들은 공식적으로 공개되지 않았으므로 저도 여기까지만 이야기하겠습니다.
아뭏든 이분들은 성인만화에서 학습만화까지 다양한 스토리와 그림체로 만화를 만들고 있음에는 틀림이 없는 분들입니다. 현재로도 활발히 활동중에 있습니다.


오수’라는 필명은 글자 그대로 ‘낮잠’이란 뜻.결혼 전 밤에 일하고 낮에 자는 생활 습관에 따라 지은 이름이다.1988년 데뷔 이래 19년째 함께 쓰고 있다.대표작인 ‘천재들의 합창’은 소년주간지 ‘아이큐점프’에 장장 8년간 연재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으며,97년 대한민국 출판만화대상을 수상한 ‘느티나무’는 빼어난 서정성으로 90년대 우리 만화계가 거둔 값진 결실의 하나로 꼽힌다.


아기타다시처럼 신비주의 작가분들은 아니지만, 공동필명으로 활동하며 여러가지 다른 성격의 작품을 내는 한국작가로서 정리를 합니다.

제가 아는 선에서 정리한 오수 및 독립으로 낸 작품들(*순서는 발행일 순입니다)

오수 - 천재들의 합창(94), 느티나무(97), 평화의 나무 김대중, 블랙커플, 쏴라! 박격포!, 천재탐정 천마초의 추리특급, 머리가 좋아지는 천마초의 천재요리, 천재들의 합창 2부(2002), 천마초의 기상천외 요리대회, 천방지축 천마초와 마법에 걸린 달팽이, 소년 김두한의 야인시대, 천마초의 마술학교 졸업하기, 만화 대장금, 어린이 사기 열전, 천재들의 합창 : 천재들의 백과사전, 인체탐험

최금락 - 킹 오브 더 NBA 5, 나이스 티처 12(완결), 비켜 10(완결), 거친 녀석들 5(완결), 다칠라 16(완결), 엔젤덩크 5(완결), 정면승부 3권까지, 무진장 6(완결), 김치전쟁 6(완결), 만화 월드컵, 체육선생님 4권까지, 불패의 신화 이순신, 황야의 사자 나폴레옹, 해상왕 장보고, 정복자 알렉산더, 만화 고구려 바로알기, 물방울 요정 몽이 갯벌나라, 소년 황우석(응?), 만화 인물 한국사, 대고구려의 마지막 영웅 연개소문,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

황재모 - SDPS 7(완결), 동키호테 2권까지, EDPS 1권까지(이건 코믹콜연재작이라...이때 이분들 얘기를 좀 들었습니다.), 지력을 높이는 숫자 이야기, 만화로 보는 아침형 아이

설날끝나고 몸살감기때문에 병원에 두번을 다녀왔을 정도로 몸이 골골한 상태였습니다.
때문에 전혀 글을 못 쓰다가 완전히는 아니지만 약간 회복되서 글을 씁니다.
골골한 상태에서도 외부에서 오는 요인들도 좋지 많은 않은 상황이구요. 하지만, 이대로 무너지면 제가 아니죠. ^^
앞으로 앞으로~!! 갑니다 앞으로!!

다음으로 쓸 글은 약속대로 하동관 속편이 되겠습니다~~!! 우이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