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한다"는 라는 말만큼 어려운게 없다.
내가 사랑하는 것은 내가 그 사람의 모든것을 감당하고 사랑할 수 있을 때 쓸 수 있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그 말을 하기 전 혹, 내가 그 사람의 내가 원하는 부분만을 사랑하는 것이 아닌지 곰곰히 생각하게 된다. 그 사람을 좋아하는 요소만이 아닌 그 사람의 단점까지도 감당할 수 있을 때 나는 비로서 "사랑한다"는 말을 한다.
그렇기에 그녀가 "나를 사랑하지 않았다"라는 말에 아무런 미련없이 돌아설 수 있었다.
앞으로도 나는 누군가에게 "사랑한다"라는 말을 할 때 신중하고 신중하게 정말 확신이 들 때 할 것이다. 언제 누군가가 다시 그 말을 듣게 될지 모르지만, 내가 그 말을 한다면 그 사람의 사랑스러운 모습뿐이 아닌 단점까지도 감당할 준비가 되었다는 것이라는 의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