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적적했습니다. 그럴만한 개인적인 사정은 아실만한 분들은 아실테고....아무튼 만화계에 새로운 흐름들을 정리해서 짧게 정리합니다. 정리하면서 느끼는 것이지만, 만화계의 흐름은 이미 웹툰쪽으로 완전히 기울어진것 같습니다. 이제는 이 흐름을 어떤 식으로 수익 등과 연계시켜 새롭고 안정적인 시장을 만드느냐일 겁니다.

1. 대한민국 명작만화 리메이크 프로젝트
부천 만화규장각에서 올해 새로운 만화사업으로 진행했던 '대한민국 명작만화 리메이크 프로젝트'가 네이버 웹툰을 통해 선을 보였습니다. 선정된 회사들은 거북이 북스, C&C레볼루션, 재담북스 등의 업계에 기획력을 어느정도 갖춘 회사들이고 스토리, 그림, 기획, 칼라 등을 분화하여 야심찬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현재까지 공개된 리메이크작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박수동 원작 [번데기 야구단] 리메이크 [번데기스] 기획:황재오/스토리캐릭터:김경호/배경,채색:이미나
2. 정운경 원작 [진진돌이] 리메이크 [진진돌이 레볼루션]  기획:매직북/글:김기정/그림:윤종문/칼라:문희석
3. 고유성 원작 [번개기동대] 리메이크 [번개기동대 2009] 글:박성진/그림:임성훈

2009년 6월 현재 3작품이 네이버 웹툰에 연재중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진진돌이 레볼루션이 제일 흥미롭습니다.

원래 네이버 연재가 아닌 다른 매체였는데 네이버 웹툰으로 바뀐것은 참 잘한일 같습니다. 아무쪼록 대중들의 관심과 인기를 끌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2. TLT 시즌2(Tiger the Long tail season2) 연재 개시!!
작년 MBA (쥐새끼랑 관련없고 경영대학원) 학생들의 토론 주제로도 등장한 독특한 소재의 만화 TLT가 오랜 기다림끝에 시즌2를 연재개시했습니다. TLT 첫번째 시즌에서 사회라는 바다의 출발을 의미했다면 TLT시즌 2에서는 본격적인 항해를 다루며, 창업이라는군요. 이번에도 만화 외의 다른 분야에서의 관심속에 부디 출판사 사장님 및 관계자들이 바라는 대박 작품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

3. 새로운 시스템의 만화잡지 탄생
만화경님의 블로그 정보에 의하면 [동인 워크]의 작가이며 일본 동인 만화계의 스타인 히로유키씨가 호분샤 측에 제의해서 세로운 연재 시스템을 진행시켰습니다. 편집자 한 사람과 작가 한 사람이 일대일로 의논해 그리는 게 일빈적이지만, 새로 창간하는 잡지'코믹 기어'는 연재작가 전원이 매일 한 작업실에 모여 작업하고, 만화가끼리 서로 협력해 그리는 방식을 취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잡지 연재 공방 시스템이라고도 볼 수 있는 이 방식에서 히로유키씨는 제작총지휘를 맡았답니다. 만화가가 잡지의 총기획을 맡은 예는 이전 '이시카와 쥰'이나 '이즈미 마츠모토' 등이 있었으나 큰 빛을 보지는 못했습니다. 과연 이번 기획이 어떤 결과물을 낼지 기대됩니다.

자세한 정보는 코믹기어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