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불법Scan만화 연구자료 추가: 3. 불법 파일 공유 방치

YaWaRa 2006. 6. 14. 11:51
2번의 공유 실태는 실질적인 수치가 있는 자료라 웹상으로 공개하지 않고 보고서에만 포함합니다.
이번 편에서는 업체가 불법 파일을 공유하고 있는 실질적인 증거를 담고 있습니다.

파일공유서비스 업체들은 자신들은 불법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공유를 막기 위해 최선을 노력을 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들은 불법 공유를 막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공유 금지 리스트 공지입니다. 저작권을 소유한 업체들의 요청에 따라 회원들에게 저작권 보호 요청 목록을 공지를 통해 경고를 하는 방식입니다. 또한 공유 파일을 업로드 시에 불법 공유 파일을 업로드 시에 불법 파일을 올리는 책임은 회원 각자에게 있음을 약관 상에 명시하여 경고를 합니다.
둘째는 이 공유 금지 리스트의 파일을 검색하지 못하도록 검색어에서 막는 행위입니다.
이런 방식을 통해 업체들은 업체에서 할 수 있는 책임을 다했다고 주장합니다.

이들이 주장하는 노력은 실제로는 눈 가리고 아웅한다는 표현이 적절합니다.
실지로 회원들은 공유 금지 리스트의 콘텐츠를 이름을 살짝 바꾸는 손쉬운 방법으로 아무런 문제없이 공유를 하고 있습니다. 가령 '드래곤볼'이라는 만화가 금지된 목록이라면 드라곤볼이나 용의구슬 등으로 파일 이름만 바꾸고 공유를 하게 됩니다. 이에 대해 업체들은 사용자의 다양한 이용방법까지 단속은 불가하다고 합니다. 또한 반복하는 얘기는 "공유의 장만을 마련해 줬을 뿐 이용자들이 불법파일을 주고 받는 것을 완전히 막을 방법은 없다"라고 주장합니다.